Community 커뮤니티

포토 갤러리

[유니메이트 정시특집] 동의대학교 조기취업형계약학과

  • 2021-12-21
  • 서지웅
  • 24497


-_1

-_2

[유니메이트 정시특집 UniGo] 

동남권 대학 최초의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개설 (스마트호스피탈리티학과·미래형자동차학과·소프트웨어융합학과)
동의대, 글로벌 경제시대에 걸맞은 유망 학과로 운영


 동의대학교(총장 한수환)는 대한민국 제1의 항구도시이자 세계 도시인 부산의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다. 넓고 쾌적한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동의대는 21세기의 주역이 될 고급인재 양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부산을 대표하는 명문사학이다.
동의대는 학생 중심의 교육체제 속에서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한 교육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사회적 수요에 부응한 교과목 개설에 역점을 두고 다양한 학습 방법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교수는 교육과 연구에 열과 성을 다함으로써, 학생은 학생 중심의 교육체제 속에서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으며 교양과 전문 지식을 갖추기 위해 열정을 쏟음으로써 대학의 경쟁력을 높여나가고 있다.
동의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시대적 변화에 순응하여 미래의 대한민국과 세계를 이끌어나갈 인재 양성에 선도적인 동의대가 동남권(부산·울산·경남) 대학으로는 처음으로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사업단’을 설립, 미래를 선도할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완벽하게 이끌어 나갈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동의대 김삼열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사업단장은 “동의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부산·울산·경남지역 4년제 대학에서는 유일하게 개설된 학과로 청년 취업난 해소와 더불어 기업과 학교, 정부가 청년들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학생들을 잘 키워나가는 프로그램”이라며 “정보화·세계화 시대의 급속한 교육환경 변화에 대처하여 국가와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우수한 인재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동의대 조기취업형계약학과 개설 학과는?
 입학과 취업 두 마리 토끼 잡는 유망학과
동의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입학자의 진학 욕구와 취업목적을 달성하고,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인재양성 및 공급 목적을 동시에 달성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선발된 학생은 3년 만에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고 2학년부터 재직자 신분으로 고도화 할 수 있는 심화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 스마트호스피탈리티학과

 스마트호스피탈리티학과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글로벌 경제 환경에서 핵심 산업영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호스피탈리티산업 분야를 IC-PBL 교육시스템을 통하여 융복합형 서비스 실무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스마트 교육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최근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언택트(비대면) 서비스의 효율적 수행 역량을 강화함과 동시에 다양한 호스피탈리티 기업과 연계한 기업 맞춤형 PBL(Project Based Learning)교육과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육성된 현장 중심의 스마트호스피탈리티 인재에 대한 수요가 매우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현장 실무형 스마트호스피탈리티 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전공 지식과 융복합 지식 함양에 필수적인 교과과정 및 실습교육을 하고 있다.
스마트호스피탈리티학과의 진로는 호텔관리사, 호텔경영사, 호텔서비스사, 관광통역안내사, 국내여행안내사, 바리스타, 소믈리에, 제과/제빵 기능사, 조리기능사, 조리산업기사, 위생사, 조주기능사, 식품산업기사, 가맹거래사 등이 있다.
◆ 미래형자동차학과

 지역의 전통적 강세 산업인 기계, 자동차, 조선 등 부품 제조업 분야의 유능한 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 구동계 차량으로 진화하는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는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자동차/기계 부품의 설계/해석 과정, 많은 수요가 예상되는 전기 자동차 관련 부품/신사업에 필요한 전기/전자/SW의 융합 과정 및 글로벌 수준의 품질과 생산 시스템 과정을 교육한다. 그리고 미래형자동차 핵심 부품 기업과 협업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 미래형 자동차 기술을 선도하는 학과이다.
미래형자동차학과의 진로는 전기차 관련 기업체 및 연구소의 자동차공학 연구/개발자, 자동차소재부품 연구/개발자, 전동기 개발 및 제어연구자 등이 있다. 또한 기계/제조 분야의 스마트팩토리 설계 및 제조, 자동화제어 개발, 인증시험 연구원, 기계설계 및 공정 개발자, 자율주행 및 AI개발자 등이 있다.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다양한 소프트웨어융합 분야 특화 교육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우수한 학생을 배출을 목적으로 한다. 기존의 ICT 전공 학과들과는 달리 기본 전공과목 학습 이후에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최신의 소프트웨어 기술의 활용 및 기업과의 프로젝트 과정을 통해 높은 능력치와 개발 경험을 함께 쌓을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현업에서 필요한 소프트웨어융합 기술을 습득하여 졸업하기 때문에 빠른 경력 신장과 대응 능력을 갖춘 인재로 거듭날 수 있는 매력이 있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의 진로는 시스템엔지니어, 보안전문가, 소프트웨어개발자, 데이터베이스관리자 등 IT전문 분야, 바이오, 전자전기, 로봇, 기계 의료 분야 및 이공계 영역의 소프트웨어 관련 전문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