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통일 이후의 경찰조직의 개편방향 고찰
- 2023-01-01
- 학과조교
- 2466
[21기 배예원 / 21기 정소민 / 19기 김민찬 / 21기 김미송 / 21기 박현성 / 21기 채승환]
경찰조직이라는 키워드를 가진, 교과목으로서 경찰조직에 관한 많은 이슈들과 주제거리들이 있는데, 그것들을 바탕으로 경찰조직의 방향성과 미래 예측 및 변화들을을 발견하는 것이 주된 목표이다. 조직이라는 개념과 특징, 더 나아가 경찰조직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사용하여 발표의 주제를 선정하였고, 일관적. 객관적일 뿐 아니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발표하는 것이 더 구체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우리 프로젝트는 남북한이 통일되었을 때, 변화하게 될 한반도의 통합경찰체제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하였다. 주제 선정이유는 우리나라가 분단국가를 특징을 가지고 있고, 또한 어느 시기일지는 알지 못하지만, 통일의 시기가 더 앞당겨지고 있기 때문에, 통일에 대해 경찰조직이 대비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잘 잡아야 한다고 생각하였기에 선정하게 되었다. 먼저 통일이되어 통합경찰조직을 이어나가고 있는, 독일과 베트남, 두 나라의 사례와 남한과 북한의 경찰체제를 비교하여 어떤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는지를 제시하였다. 그 후 우리나라가 평화적인 통합경찰체제가 되기 위해서는 베트남보다 독일의 사례를 받아들여, 우리나라의 통합경찰을 준비해야 할 것을 설명하고, 통일후 우리나라 통합경찰은 어떤 모형이어야하고, 또한 통일을 하는 과정에서 일어날 문제점에 대해서는 어떤 대책과 방안이 있는지를 설명하여 통합경찰의 방향성을 제시함으로 발표를 마무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