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Architectural
동의대학교 건축학 프로그램 설립목적과 교육목표 그리고 그에 따른 핵심교육지표와 건축학전공의 목표는 아래와 같다.
설립목적
동의대학교 건축학과는 ‘부산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고유한 지역성을 기반으로 창의성, 심미성, 논리성, 기술성을 배양시켜 종합적 건축능력을 갖춘 지역인재 양성’을 설립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목표
지역성을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지역의 공간 환경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바탕으로 지역 자연환경 및 도시건축의 맥락, 지역성, 공공성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나아가 지역성을 기반으로 한 교육은 세계화의 과정에서 더욱 강조되고 있는 세계 각 지역의 고유성 강화에도 기여 할 뿐만 아니라 세계의 다른 건축문화의 수용, 존중, 연대, 창조에도 적극적인 참여를 목표로 한다.
이와 같은 본 전공의 교육목표에는 ‘진리를 공유하는 전문인’, ‘정의에 공감하는 세계시민’, ‘창의로 공명하는 지도자’라는 본교의 교육목표에 더하여 개방성과 역동성으로 대표되는 부산의 지역성이 잘 나타나 있다.
- 목표 1 : 지역의 자연환경과 인문사회적 정체성 탐구와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 능력을 갖춘 건축가 양성
- 목표 2 : 세계적 다양성의 이해와 국제적 감각의 건축가 양성
- 목표 3 :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미래기술 탐구 능력을 갖춘 건축가 양성
<표 1.4> 동의대학교 및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동의대학교 교육목표 | 공과대학의 교육목표 | 건축학 전공의 교육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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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를 공유하는 전문인 양성 | 진리, 정의, 창의의 정신을 바탕으로, 기초과학과 공학기반 교육 및 교양교육과 인성교육의 토대 위에서 지식정보화 사회와 고도산업 기술사회가 요구하는 최신 공학이론과 실험 · 실습을 결합한 현장 적응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미래지향적인 공학교육을 실시한다. 창의적인 기술개발 능력과 응용력을 배양하여 지역사회와 국가의 산업 발전을 선도할 전문 기술인과 유능한 공학도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
지역의 자연환경과 인문사회적 정체성 탐구와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 능력을 갖춘 건축가 양성 |
정의에 공감하는 세계시민 양성 | 세계적 다양성의 이해와 국제적 감각의 건축가 양성 | |
창의로 공명하는 지도자 양성 |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미래기술 탐구 능력을 갖춘 건축가 양성 |
핵심교육지표
건축학 프로그램의 목표와 지역 및 학교와의 비전 및 목표와의 연계성
우리 건축학 전공은 동의대학교의 목표와의 연계, 나아가서 지역사회, 특히 부산의 도시비전과 같은 맥락속에서 지역과 세계에 이바지 할 인재상을 키우기 위한 교육목표를 설정하였다. 즉, “부산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지역성을 기반으로 한 창의성, 심미성, 논리성, 기술성을 배양시켜 종합적 건축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이다. 또한 본 건축학전공의 교육목표에 따라 설정된 8개의 정성적인 핵심교육지표는 부산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핵심적인 건축 및 도시의 문제와 과제를 대상으로 건축설계 및 이론 과목에서 추구하고자 의도하고 있다.
- 대한건축학회, 추계 학술발표 우수논문상 “G-SEED 재인증 제도 개발에 대한 기초 연구”, 2021.10.29.
- 대한건축학회 부산울산경남지회, 추계 학술발표 우수논문상 “키워드 기반 공동주택 연구 동향분석에 대한 기초연구”, 2021.11.26.
- 대한건축학회, 추계 학술발표 우수논문상 “물리적 환경 요인에 따른 공공도서관 영향력 분석”, 2023.10.26.
- 대한건축학회, 추계 학술발표 우수논문상 “오피스 건물의 외피면적과 일사열취득계수(SHGC)에 따른 에너지 성능 분석에 관한 연구”, 2023.10.26.
- 한국BIM학회, 한국BIM학회 신진연구자상, 2023.12.01.
- 한국BIM학회, 정기학술대회 우수논문상 “국내외 BIM 연구동향의 비교분석: LDA 및 BERT 임베딩 기반 주제 모델링 활용”, 2025.05.22.